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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컴퓨터

인터넷을 이용한 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 절차와 인쇄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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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초본)은 인터넷과 방문 2가지의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하지만 동사무소 방문으로 등본을 발급 받는 것은 1통에 400원, 이해관계인의 경우 500원으로 수수료가 있고, 동사무소 영업시간에 맞춰 방문해야만하는 반면에,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을 때는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발급 받을 수가 있다. 이때문에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것이 여러모로 현명한 선택이다.


인터넷으로 등본을 발급 받는 것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컴퓨터 안에 있는 지 꼭 확인해야한다.



등본 발급 인쇄하는 방법


1단계 : 먼저 인터넷에 '민원24'를 검색하여 대한민국 정부 민원 포털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한다.

'민원신청메뉴'로 들어가 좌측에 있는'즉시 발급민원'메뉴를 선택하여 준다. 즉시 발급 받아볼 수 있는 민원은 사업자등록증명,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건축물 대장 등 다양한 민원들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 그 중에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에 있는 신청버튼을 선택하여 준다.

더 쉽게 찾는 방법은 '자주찾는 민원정보'에 있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를 선택하여 주면 바로 등본 신청서로 넘어갈 수 있다.


등본 인쇄, 발급







2단계 : 등본은 2가지 방법으로 발급 받아 볼 수 있는데, 아이디, 공인인증서, 복합인증으로 홈페이지에 직접 로그인하여 발급 받는 것과 비회원으로 발급 받는 것이 있다. 보통은 로그인하기 귀찮으니 비회원으로 많이 이용하게 된다. 비회원으로 해도 등본에 나오지 않는 부분이나 불이익은 없으니 상관없다.

비회원으로 하는 경우 빨간 별표(*) 있는 부분은 필수 입력 사항이니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등을 입력한 후, 개인정보 동의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그렇게 되면 인쇄가능한 프린터 선택 후, 등본 신청서를 작성 할 수 있게 된다.


등본 인쇄, 발급1









3단계 : 본격적인 주민등록표등본교추신청을 할 수있게 되는데, 이름, 생년월일, 주소 등을 확인 한 후, 등본에 포함되고자 하는 내용과 발급부수를 선택 한 후, '민원신청계속'을 해주면 되겠다.

등본 인쇄, 발급2




4단계 : 민원신청계속 이후, 이때 바로 공인인증서가 필요로 하게 되는데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발급 받지 못하므로 미리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거나 비밀번호를 찾는 것이 좋다.





5단계 : 공인인증서 처리 후, 최종적인 등본의 처리상태와 인쇄유무를 확인 할 수있는 페이지가 뜬다. 여기에서 문서출력을 선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인쇄하기와 인쇄가능한 프린터를 선택하여 주면 등본이 인쇄가 되면서 발급이 완료된다.


등본 인쇄, 발급3


만약 등본이 인쇄가 되지 않는다면, 프린터 테스트로 프린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하고, 인터넷 민원 발급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재설치하여 인쇄를 다시 한번 시도해보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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