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32비트,64비트! 도대체 차이가 뭐야?

반응형

윈도우XP가 지고 요즘에는 윈도우7, 8등 다양한 OS체제들이 나왔다. 가장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7 기준으로 보았을 때, 그 종류에는 32비트와 64비트가 있다. 과연 둘 중 어떤 것이 좋은 것일까? 무조건 비트 숫자가 높다고 좋은 것일까?











32비트와 64비트 차이

이 둘의 차이는 CPU계산능력의 차이다. 32비트는 램(메모리)용량을 3GB 정도 밖에 인식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현재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4~8GB를 장착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 때 윈도우체제를 32비트로 설치하면 아무리 용량이 많은 램(메모리)를 장착하고 있더라도 3GB까지 밖에 인식이 되질 않는다. 그러나 64비트로 설치하게 되면 4GB이상 인식 할 수가 있게 된다. 즉,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램(메모리)용량 대로 컴퓨터가 인식을 하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7 질문 쪽 홈페이지에 가도 32비트와 64비트의 차이점은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의 차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자신의 현재 램 용량과 비트 확인하기

기본적으로 현재 자신의 램용량과 비트는 시작버튼 쪽에 있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나오는 '속성'에서 모두 볼 수가 있다. 사용자의 램을 추가하여 4GB이상의 용량으로 늘리고 싶을 땐 램을 구입, 컴퓨터에 장착하여 64비트로 설치해야한다. 뭐 램을 장착하는 건 쉬운 일이지만 생각외로 램가격이 비싼 경우도 있고, 다시 윈도우를 설치해야한다는 것이 귀찮기도하다. 하지만 64비트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한다면 귀찮아도 어쩔수 없는거 아니겠는가. 64비트로 바꿀 때 본래 64비트용 CPU를 구입해야 마땅하지만, 솔직히 요즘 성능 좋은 CPU들이 많다는 것이 함정이다. 그래서 램만 바꾸면 거의 해결된다.


위의 설명에도 이해가 잘 안되는 분들을 위해..

자신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램 용량이 2~3GB 이하이면 윈도우7 32비트를 선택하고, 4GB 이상이면 64비트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