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틸리티

무료 복원 프로그램<Recuva>사용법은?

반응형

모르고 삭제한 자료들을 복원 시킬 수 있을까? 정답은 하드디스크를 구멍 또는 소각 시키지 않는 이상 데이터들을 복구 할 수가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복구시키는 프로그램은 무수히 많다. 유료프로그램, 무료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삭제된 데이터를 복원 시킬 수 있는데, 유료와 무료의 차이는 복원 가능한 기간과 범위에 따라 분류되게 된다.


필자가 소개 할 복원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Recuva'라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휴지통을 통해 삭제된 파일들을 복원 할 수가 있다. 


다만 무료이기때문에, 복원 가능한 기간과 범위가 제한되어 윈도우를 포맷했다면 복원하지 못한다고 한다. 포맷을 하지 않는 이상 삭제된 파일들을 거의 복원 할 수 있으며 무료프로그램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사용법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휴지통을 통해 삭제된 파일들을 스캔한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있으며, 검색 시간은 그리 오래걸리지 않는 편이다.



스캔이 끝나게 되면 삭제된 파일들의 목록이 나오게 된다.

이 중 파일 앞에 있는 색깔별로 복원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판단 할 수 있는데, 초록색은 복원 가능한 파일, 노란색은 복원가능성은 있지만 그 확률은 50%인 파일, 빨간색은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자신이 복원하고 싶은 파일에 체크를 하면 밑에 Recover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반드시 삭제되었던 파일의 경로와 다른 경로로 지정해야한다고 한다. 만약 C드라이브의 파일을 삭제했다면, D드라이브에 Recover 경로를 지정하여 복원해야한다고 한다. 왜 따로 지정해야하는지는 필자도 의문이긴하다.

초록색으로 된 사진이나 문서같은 경우에는 거의 100% 복원이 가능하지만, 동영상 같은 경우에는 중간 중간에 화면이 짤려 복원 될 가능성이 있다.


비록 유료 복원프로그램보다는 성능과 기능이 떨어질테지만, 이정도 기능이면 쓸만한 프로그램인 것은 확실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