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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

피파3 팀 전술을 파헤쳐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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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온라인3는 피파2와는 다르게 팀 전술이 존재한다. 팀 전술로 천천히 빌드 업 해갈지, 아니면 다이렉트로 전개해 나갈지 선수들의 움직임이 결정된다. 매니저모드나 친선경기, 순위경기에서 영향을 많이 미칠만큼 팀 전술은 중요하게 인식된다.

팀 전술은 크게 전술-공격-수비-팀 성향으로 나눌 수 있다.

 


1.전개

전개에서는 공격 시 어떻게 움직일지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속도 : 수치 34~66은 적당한 속도로 34 미만은 느린 속도, 67이상은 빠른 속도로 전개된다. 이 부분은 공을 운반하는 속도를 의미하며, 느린 속도는 선수들이 천천히 빌드 업해가며 움직이고 빠른 속도는 빠르게 침투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패스 : 패스를 짧은 패스를 할 지, 긴패스를 할지 결정한다. 짧은 패스로 수치를 놓게 되면 동료들이 패스를 받으러 공을 소유한 선수들에게 오는 것을 볼 수있으며, 긴패스로 정하게 되면 긴패스를 받으려 선수들이 침투하는 것을 볼 수있다.

 

위치선정 : 조직적으로 할지 자유롭게 선수들을 움직이게 할 지 결정한다. 자유롭게 하면 공간을 잘 활용 할 수 있지만 스태미너가 문제 될 수가있다.

 

보통 전개부분에서는 빠른속도-긴패스가 어울리고, 느린속도-짧은 패스가 어울리는 게 정석이다. 하지만 빠른속도를 선택하게 되면 잦은 침투로 인해 선수들의 체력이 남아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2.공격

공격 부분에서는 패스의 질, 크로스, 슛등 다양한 것을 조절 할 수있다.

 


패스 : 이 부분의 수치 낮으면 안전한 패스, 높으면 모험적인 패스를 하게 된다. 위의 전개부분과 합치면 안전한 패스는 느린 속도, 짧은패스와 어울리고 모험적인 패스는 빠른속도, 긴패스와 어울린다. 매니저모드에서 뻥 축구가 문제라면 전개부분의 패스와 공격부분의 패스의 수치를 낮추면 해결된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스루패스에 관한 것인데, 모험적인 패스라고 해서 스루패스를 막 하는 것은 아니니 이 점을 잘 숙지하도록 하자.

 

크로스 : 이 크로스 수치는 박스 내에서 공격수들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수치를 높일수록 크로스를 받으려 서로 교차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수치가 낮을수록 크로스를 받기보다는 패스를 받으러 오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크로스를 잘 이용하는 유저라면 이 부분은 반드시 높아야 한다. 하지만 매니저모드에서의 크로스 수치를 높이면 뜬금없는 크로스가 많아져 공격권을 넘겨주는 상황이 많이 연출된다.

 

슛 : 공격수와 미드필더가 슛을 쏠 때, 주위에 있는 선수들의 움직임이다. 수치를 높여 빈번한 슛을 선택하게 되면, 선수가 슛을 잘 쏠 수있게 공을 소유한 선수와 거리를 두는 움직임을 보이고 수치를 낮춰 신중한 슛을 선택하게 되면 패널티박스 안에서 패스를 받으려 상대편 수비수 옆에 바짝 붙어있게 된다. 이는 슛 빈도와 연관이 높은데 수치를 높이면 완벽하지 않는 찬스에서도 계속 슛을 시도한다. 물론 매니저 모드일 때 경우다.

 

측면 공격 : 측면 공격을 적극적으로 선택할 때 측면 선수들 즉, LW,RW,LM,RM은 중앙에서 공을 소유하고 있으면 곧바로 터치라인을 따라 적극적으로 질주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3.수비

수비에서는 수비 시에 선수들의 움직임을 설정 할 수있다.

 


압박 : 압박수치를 낮추면 수비지역에서만 압박하며 높이면 공격진영에서 압박하게 된다. 주로 수비라인을 결정 짓는 요소인데 티키타카같이 점유율을 높여가며 플레이하는 유저는 높은 전방 압박, 뒷공간을 최소화하고자하는 유저는 압박수치를 낮추면 된다.

 

적극성 : 볼을 빼앗을 때 다른 선수들과 협력하여 볼을 빼앗을까 아니면 서서 수비할까를 결정짓는 요소이다. 협력수비는 대인마크, 서서수비하는 것은 지역수비로 압박수치와 어울려 사용하도록 하자. 낮은 수치의 압박은 낮은 적극성, 높은 수치의 압박은 높은 적극성이 어울린다. 적극성을 매우 높이면 중앙수비수가 가출할 수도 있으니 적절히 수치를 조절해야한다.

 

선수 간격 : 선수간격이 좁으면 땅볼패스에 유리하고 간격이 넓으면 큐떡과 긴패스등이 어울린다.

 

수비라인 : 이것은 수비 시에 오프사이드트랩을 사용할지 아니면 그냥 수비할지 결정한다. 대개 오프사이드 트랩으로 설정하면 오프사이드 깨뜨리는 히든을 가진 선수가 많아서 뒷공간이 자주 털리게 되므로 자유로움으로 설정하는 게 나은 것 같다.

 

4.팀성향

팀 성향에서는 상대편에서 볼을 빼앗았을 때 움직이는 선수들의 움직임이다. 공격적일수록 볼을 빼앗고 빠르게 역습하는 것에 최적화되어있다.

 


최종적으로 팀 전술에서는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게 설정해야된다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의 전술에서 어울리는 전술이 있으니 위의 설명들을 잘 참고하여 자신만의 전술을 만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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