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배드섹터, 그 의미와 치료방법

반응형

하드디스크는 여러 자료들을 보관 할 수 있는 대용량 저장장치다. 이 때문에 윈도우를 깔고, 게임을 설치하여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도 다른 부품들처럼 소모품이기 때문에, 고장이 잘 나기가 쉽다. 고장의 증상 중 하나가 배드섹터이다. 컴퓨터를 할 때 HDD(하드디스크)에서 뭔가 계속 읽고 있다는 불빛은 들어오는데 자주 또는 가끔씩 멈춘다던가, 이상한 소음(삑!삑! Or 드르륵! 드르륵! 등)이 발생한다면 배드섹터를 의심해보아야한다. 배드섹터는 바이러스가 아니다. 안심은 하자.

 







배드섹터란?

Bad sector,직역으로 하자면 나쁜 부문이고 정확하게는 불분명한 원인에 의해 사용 할 수 없는 (읽을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한다.

 

배드섹터라고 다 같은 배드섹터가 아니며, 이는 2가지로 나뉘는데 물리 배드섹터와 논리 배드섹터가 있다.

 


 

이것들은 애초에 불량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생기거나 시작하는데, 배드섹터가 발생된 것을 확인했다면 이것이 물리적 배드섹터인지 논리적 배드섹터인지는 구분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대부분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다 없어지지 않으면 폐기하고 새로 구입하게 된다. 하드디스크를 구매 할 시 초기불량으로 이러한 오류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구매 후 꼼꼼하게 검사프로그램을 돌려 검사해보아야한다.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확인 검사방법

현재 배드섹터를 검사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나와있다. 대표적으로 'GM HDD Scan' 이나 'HDD Tune'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여 검사하면 현재 자신의 하드디스크의 건강상태, 읽기 쓰기 속도, 배드섹터 유무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다만, 배드섹터 유무 검사는 각자의 하드디스크 용량에 따라 적게는 1시간 반, 많게는 3시간을 잡아먹을 수 있다. 많은 인내심이 필요하니 시간이 넉넉할 때 검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배드섹터가 없다면 초록색으로, 있다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치료방법

그렇다면 검사프로그램을 통해 배드섹터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이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있을까? 논리배드섹터는 치료할 가능성이 있지만 물리배드섹터의 경우 애석하게도 치료방법이 없다.

 


논리배드섹터를 치료하는 방법은 로우포맷과 디스크 오류검사가 있다. 1차적으로 디스크 오류검사, 수정을 통해 배드섹터를 없앨 수 있는지 확인한다. 1차단계에서 없어질 수도 있는데, 만약 없어지지 않는다면 로우포맷을 고려해보아야한다. 로우포맷은 우리가 생각하면 포맷(일반포맷)과는 전혀 다른 포맷이다. 바이러스나 각종 악성코드를 없애려고 포맷하고 윈도우를 다시 까는 행위가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포맷인 반면에, 로우포맷은 아예 공장초기화처럼 되게끔 해주는 포맷이다. 길위에 도로를 다 드러내고 처음부터 다시 도로를 깐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하다. 로우포맷을 위한 프로그램은 따로 있으며, 로우포맷을 심각하게 고민해보아야한다는 것은 이 로우포맷이 하드디스크 수명에 치명적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포맷시간이 7~9시간 정도 오래걸린다고 한다 . 로우포맷은 논리배드섹터에만 효과있어서 논리배드섹터가 발생한 경우엔 거의 치료가 된다. 하지만 물리배드섹터에는 로우포맷이 효과가 없다. 그러므로 로우포맷을 통해 배드섹터가 없어지지 않았을 때엔 과감히 하드디스크를 버리고 새로 사야만한다.

 

결론적 대안

개인적인 의견으로서 배드섹터가 발견되었다고 하더라고 앞에서 말했듯이 이것이 물리배드섹터인지 논리배드섹터인지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만약 배드섹터가 발견되었다면 1차적인 방법으로 디스크오류검사를 한번 해보고 없어지지 않으면 새로 하드디스크를 구입하여 기존 자료들을 옮겨 교체,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