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fm 시리즈

FM2014 포메이션 포지션 역할(미드필더편)

반응형



저번에 공격수에 대한 포지션 역할을 포스팅하였다.

이번시간은 공격수편에 이어서 미드필더편을 포스팅하겠다.


미드필더는 축구에서 허리역할을 하는 중요한 포지션이다. FM2014에서 미드필더들의 역할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공격형 미드필더 (AMC)


-공격형 미드필더 위치-


역할

1.공격형 미드필더 : 다른 미드필더보다 더 전방에서 활동한다. 공격임무를 맡은 중앙 미드필더처럼 후방에서 침투하거나 패스를해서 공간을 만들수는 없다. 뛰어난 기술적 능력과 정신적 능력이 최고로 중요하다. 주 임무는 상대 진영에서 상대 수비의 방해를 뚫고 다른 선수들에게 골 찬스를 만들어주거나 자기 스스로 골을 결정짓는 것이다. 간간히 중거리 슛도 때리기 때문에 중거리 슛 능력치도 굉장히 중요하다.


2.어드밴스드 플레이메이커 : 상대의 미드필드와 수비진 사이의 공간에 머물면서 동료 선수들의 패스를 받을 준비를 하고있으며 순식간에 공수 전환을 시도하기도 한다. 어드밴스드 플레이메이커는 공격형 미드필더, 중앙 미드필더, 공격형 윙어에서 임무를 맡을수있다.


3.트레콰르티스타 : 이 역할은 공격수 편에서 이야기 했기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4.엔간체 : 측면에서의 주요 공간 창출원이다. 중원과 전방을 이을수있는 연결 고리 역할을하며 공격수 뒤에서 활동을 한다. 이 역할은 자기위치를 고수하는 플레이 메이커를 담당한다.


5.섀도우 스트라이커 : 공격수와는 달리 공격형 미드필더 포지션에서 섀도우 스트라이커 임무를 지정할수가 있는데 팀의 주요 득점원으로 역할을 해낸다. 주로 공격수 임무인 딥라잉 포워드와 짝을 이루며 공격시 득점위치로 공격적으로 밀고 나간다. 공격 위치선정 능력치가 중요하게 작용된다


윙어(ML or MR)


-윙어의 위치-



역할

1.와이드 미드필더 : 측면에서 수비 및 공격임무를 수행한다. 상황에따라서 공격수, 미드필더, 수비수들을 지원하기도 한다. 팀워크와 활동량이 뛰어난 선수가 이 역할을 잘 수행한다.


2.윙어 : 빠른 스피드와 테크닉이 필요한 임무이다. 주로 터치라인에서 활동하며 공간을 찾아 상대진영에서 슈팅이나 패스, 크로스를 시도한다. 그러므로 주력, 골 결정력, 패스, 크로스 능력이 필요하다.


3.디펜시브 윙어 : 상대편 풀백을 압박하며 압박으로 공을 따내어 상대진영으로 드리블해간다. 그후 크로스 또는 쓰루패스로 공격수들에게 연결하는것이 주된 역할이다.


공격형 윙어(AML or AMR)


-공격형 윙어 위치-


역할

1.윙어 : 위에서 설명드린 '포지션 윙어의 윙어 역할'과 똑같은 임무이다.


2.어드밴스드 플레이메이커 : 위에서 설명드린 '공격형 미드필더의 어드밴스드 플레메이커'와 똑같은 임무이다.


3.인사이드 포워드 : 측면에서 안쪽으로 침추해 수비진의 중앙을 공략하게 된다. 잘쓰는 발과는 반대편 사이드에서 뛸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오른발이 주발이면  왼쪽측면에 왼쪽발이 주발이면 오른쪽측면에 배치하는것이 효과가 크다. 인사이드 포워드의 이런 움직임은 상대 수비진영을 뒤흔들고 풀백이 오버래핑 할수있는 공간을 만들어낼수가 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선수같은 경우가 인사이드 포워드 역할이다.


4.디벤시브 윙어 : 위에서 설명드린 '윙어의 디벤시브 윙어'와 똑같은 임무이다.


5.와이드 타겟맨 : 멀리 걷어낸 공과 후방의 긴패스를 주로 받는 역할을 한다. 작고 약한 풀백을 상대로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동료들이 전방으로 포진할때까지 공을 지키는것이 우선이다.


중앙 미드필더 (MC)


-중앙미드필더 위치-


역할

1.중앙미드필더 : 공격, 지원, 수비등 어느 임무도 수행할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경우가 많다.


2.딥 라잉 플레이메이커 : 수비진과 미드필드 진영 사이에 활동하며 전방으로 정교한 패스를 넣어주며 공격의 기점 역할을 한다. 이 역할은 수비적인 능력도 갖추고있어야한다.


3.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 : 공격과 수비 양면에서 모두 뛰어난 역할을 해낼수 있어야한다. 공격시에는 전방으로 침투해 중거리 슛을 하거나 크로스를  시도하며 수비시에는 상대 공격형 미드필더를 방해하고 아군의 수비라인을 보호한다.


4.어드밴스드 플레이메이커 : 위에서 설명드린 '공격형 미드필어의 어드밴스드 플레이메이커'와 동일한 임무다.


5. 볼 위닝 미드필더 :  상대선수를 압박하여 공을 따내는 것이다. 공을 계속 소유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선수에게 찬스를 만들어줄수있는 기술적 능력이 필요하다.


수비형 미드필더(DM)


-수비형 미드필더 위치-


역할

1.수비형 미드필더 : 상대 공격수를 재빨리 압박하여 수비라인을 보호하고 창조적인 미드필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 역할의 핵심은 수비시에 볼을 빼앗아오고 공격시에는 볼을 소유하며 템포를 조절하는 것이다.


2.딥 라잉 플레이메이커 : 위에서 설명드린 '중앙 미드필더의 딥 라잉 플레이메이커'와 동일한 설명이다.


3.볼 위닝 미드필더 : 위에서 설명드린 '중앙 미드필더의 볼 위닝 미드필더'와 동일한 설명이다.


4.앵커맨 : 미드필드진과 수비진 사이에 위치하며 공격을 저지하고 공을 따내며 짧은 패스를 보다 창조적인 동료에게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주 임무는 수비를 단단히 하는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포지션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게임을 하다보면 앵커맨 역할을 맡은 선수를 보면 수비수들과 같이 후방에서 자리를 항상 지키고 있는것을 볼수가 있다.


5.하프백 :  공격형 스위퍼와 방어형 미드필더의 중간쯤 되는 역할을 한다. 하프백 역할을 맡는 선수가 있다면 중앙 수비수들은 공격적으로 전방으로 더 밀고 나갈것이고 그 사이 하프백은 일반 수비형 미드필더보다 안쪽으로 들어오게 된다. 공을 재빨리 돌리는 출구를 제공하기도 한다.


6.레지스타 : 딥 라잉 플레이메이커의 공격적인 버전으로 티키타카같은 점유율 체제에 적합하다. 예측하기 힘든 창의적인 출구를 제공하고 동료들이 전방으로 위치해있을동안 계속해서 강한 압박을 유지하려한다.




이상으로 미드필더편을 포스팅해보았다. 미드필더편에서는 다양한 포지션과 역할이 너무 많이 있어서 자신이 기용하려는 선수가 어떤 플레이에 적합한지 잘 모르겠다면 공격형 미드필더, 중앙미드필더, 수비형 미드필더로 역할을 놔두면 자기가 알아서 역할을 유동성있게 수행한다.

다음편에서는 수비수편으로 돌아오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