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좋은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를 고르는 방법.

반응형

'A와 B 둘 중 어느 그래픽카드가 좋아요?' 인터넷을 돌아다니다보면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질문글이다. 대부분 컴퓨터를 새로 사거나, 그래픽카드를 교체할 때, 어느 것이 더 좋은지 몰라서 고민 많이 했었을 것이다. 특히 사양높은 게임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꼭 필요한 존재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모델명에는 영어와 숫자를 혼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 부품을 잘 모르는 초보자라면 당연히 어느 그래픽카드가 더 좋은지 모른다. 차라리 그래픽카드에 어떤 게임이 잘 돌아가는지, 또한 그 게임에서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지 제조사에서 목록을 제시해주면 사용자가 그래픽카드를 고르기 더 수월했을지도 모른다. 그래픽카드에는 여러종류 제조사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지포스(NVIDIA)'와 '라데온'이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지금부터 그래픽카드 성능 보는 법을 알려주겠다.





지포스(NVIDIA)

NVIDIA 제조사의 그래픽카드는 '4자리숫자와 영어' , '영어와 3자리숫자'로 구분된다. 예를 들면 4자리숫자와 영어의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9800GT'가 있고, 영어와 3자리 숫자의 그래픽카드로는 'GTX790'이 있다. 처음에는 '지포스 9800GT'처럼 4자리숫자와 영어로 부품을 출시하다가 숫자가 5자리로 넘어가 더 이상 표기할수없게되자 'GTX790'처럼 영어와 3자리숫자로 표기하게 되었다. 그래픽카드의 영어에는 G, GT, GTS, GTX로 표기 되어 있는데, 성능이 좋은 것부터 순위를 메기자면 1위 GTX. 2위 GTS. 3위 GT. 4위 G 다. 그럼 숫자는 무엇을 의미할까? 'GTX 790'을 예로 들면 '7'은 시리즈 넘버, '90'은 성능을 나타낸다. 백의 자리숫자는 시리즈 넘버를 나타낸 것으로 시리즈 숫자가 한 단계가 높아질수록 대략 10%정도 성능이 좋아진다고 한다. 십의 자리 숫자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나타냄으로써 이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해하기 쉽게 비교로 예를 들어보자. GTX650과 GTX570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럼 둘 중 어느 그래픽카드가 더 성능이 뛰어날까? 초보자들이 단순하게 숫자크기만 보면 'GTX650' 성능이 더 뛰어나 보이지만, 실제로는 GTX570의 성능이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래픽 카드를 고를 때 무조건 숫자 전체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성능을 표시한 십의 자리 숫자로 판단해야한다. 또한 '지포스 9800GT'를 보자면 '9'는 시리즈 넘버, '800'은 성능을 의미하는 것이다.

 

라데온

라데온의 경우 '라데온 HD5750' 과 같이 숫자 4자리로 표기된다. 여기서 '라데온 HD5'는 칩셋 세대 구분. 즉, 시리즈와 같은 의미이고 '750'이 성능을 말해주는 숫자이다. '750'중에서 숫자'50'은 준중형~준형을 의미하고 '770'에서 '70'은 대형을 의미한다.

 

 

어떤가? 위의 설명들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보는 방법에 대해 이해가 되셨는가?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분들은 무조건 그래픽카드만 좋으면 모든 게임이 잘 돌아갈 것으로 믿고 있다. 사실 램, CPU등 다양하게 사양들이 맞아떨어져야만 게임이 잘 돌아간다. 아무리 그래픽카드가 비싸고 좋아봤자, 주위의 부품들 성능이 떨어지면 그래픽카드가 성능을 발휘할 수 없게된다.

게임이 버벅거리고 렉에 걸린다고? 풀옵으로 게임을 돌리고 싶다고? 그래픽카드를 바꾸기 전에 램, CPU등이 저사양 인지 아닌지 확인해보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