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개인적으로 느낀 윈도우10 장단점

반응형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갈아타려는 사람들! 하지만, 굳이 잘쓰고 있는 윈도우7을 어째서 윈도우10으로 갈아타야하는지, 윈도우10으로 갈아타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궁금해할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느낀 윈도우10의 장점과 단점들을 열거하니 여러분들이 잘 판단하여 계속 윈도우7을 쓸 것인가 윈도우10으로 넘어갈 것인가를 결정해야할 것이다.

장점
1. 깔끔한 인터페이스
윈도우10은 윈도우7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깔끔하다. 뭐랄까 태블릿PC 또는 PC용 스마트폰이라고 해야되나. 그만큼 인터페이스적으로 깔끔해졌다.


2.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도 원활히 작동
맨 처음에는 윈도우10의 사양이 높을 줄 알았다. 이제껏 그래왔던 것처럼 윈도우OS버전이 업그레이드 될때마다, 필요사양이 올라갔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한지 5년된 노트북에 윈도우10을 깔아보니 버벅거렸던 윈도우7보다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윈도우10이 다른 버전에 비해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 가볍나보다.


3. 가상CD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윈도우8을 사용해본 사람들은 다 알것이다. 윈도우8부터 가상CD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없이 ISO파일 등 가상이미지확장자 파일을 그냥 파일 열듯이 열면 알아서 인식된다. 윈도우10도 이러한 기능이 적용된다. 되게 편한 기능같다.


4. 다이렉트12 사용
윈도우10은 다이렉트12버전의 사용으로 다른 윈도우버전보다 게임의 그래픽과 속도등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이미 다른 블로그에서도 이러한 것을 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해서 검증한 바가 있다.


5. 빠른 부팅속도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갈아타, 부팅속도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체감했다. 이렇게 윈도우7보다 윈도우10의 부팅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은 다른 블로그들의 실험을 통해서 증명된 사실이다.


6. 수동 드라이버 설치 불필요
예전에는 윈도우를 설치하고 나서는 그래픽카드 회사의 홈페이지나 3DP Chip프로그램을 통해 수동으로 드라이버들을 설치했었다. 하지만 윈도우10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윈도우를 설치하고나서 자동으로 사운드카드부터 랜카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까지 자동으로 설치해준다.



단점
1. 가끔씩 멈추는 인터넷
나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가끔씩 인터넷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가 몇초정도 멈추다가 다시 정상화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 문제는 좀 더 지켜보아야할 문제인 것 같다.


2. 돌릴 수 없는 예전 게임이 있음
윈도우7에서 잘 돌아가던 니드 포 스피드와 Dead or Alive 5가 실행되지 않았다. 이는 다이렉트12와 연관이 있는듯한데, 상기의 게임들은 다이렉트12를 지원하지 않는 모양이다. 이렇게 가끔씩 호환되지 않는 게임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3. 적응기간 필요
윈도우7을 주구장창쓰다가 갑자기 윈도우10으로 넘어오면 달라진 인터페이스 때문에 불편하다. 이는 윈도우10에 적응해야할 적응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4. 내컴퓨터, 문서, 제어판 등을 찾기가 어려움
시작메뉴로 나타나던 내컴퓨터, 문서, 제어판 등 시스템 제어 프로그램들을 찾기가 어려워졌다. 특히 제어판 같은 경우에는 시작메뉴에서 검색을 통해 찾아야하니 약간 이 점이 불편하긴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