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

공유기 2개를 연결해 집안을 와이파이존으로 만들어보자

반응형

공유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공유기는 하나의 인터넷 회선을 여러 개의 컴퓨터에서 쓸 수 있게 해주거나 무선인터넷(와이파이)을 쓸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공유기의 역할로 인해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어 현재는 공유기 소유가 필수로 되었다.

 

어떤 상황일 때 공유기 2개가 필요한가?

 

공유기 2개 이상이 필요한 때는 2가지 상황이 있었을 때다.


  • - 공유기 1개로는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거나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 - 하나의 인터넷 회선으로 다수의 컴퓨터를 연결해 네트워크를 구성할 경우

 

 

위의 2가지 상황에 처해있을 때 공유기 2개 연결을 생각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와이파이가 잘 터지지 않아 공유기를 1개 더 설치하면 와이파이존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방법이 있지만 기존에 있는 공유기처럼 새로운 공유기를 연결해버린다면, IP충돌로 인해 인터넷이 안되거나 1개의 공유기에서만 와이파이가 잡히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공유기 2개를 연결하는 방법은?

 

공유기 2개를 연결하는 방법을 간단히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이 같은 방법은 공유기를 허브방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제 공유기 2개를 설치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새로 설치할 공유기의 설정 변경

 

Step.1) 현재 컴퓨터 뒤에 연결된 인터넷 선을 분리시킨다.

 

Step.2) 새로 설치할 공유기에 전원을 꼽고 여분의 인터넷선으로 새로 설치할 공유기와 컴퓨터를 연결시킨다. (랜선을 WAN포트 연결X, 1~4번의 포트를 이용, 컴퓨터에 연결한 인터넷선을 제외하고는 새로 설치할 공유기에 아무것도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함.)

 

Step.3) 리셋버튼 or 구멍을 이용해 공유기를 리셋 시킨 후, 인터넷 브라우저(익스플로러 or 크롬 등)을 실행시켜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한다.(현재 인터넷은 안되는 상황, 192.168.0.1은 iptime공유기 기준)

 

Step.4) 공유기 관리도구 →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간다.

 

Step.5) DHCP 서버 상태/설정에서 DHCP서버 설정을 실행에서 중지로 변경 후 적용을 한다.

 

Step.6) 내부 IP주소를 바꿔준다. 예를 들면, 192.168.0.1 → 192.168.0.200으로 바꿔주는 식으로 뒤의 자리 숫자를 본인 마음대로 바꿔주면 된다. 이는 IP충돌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는 작업이다.

 

Step.7) 적용 후 시스템 다시 시작 and 저장

 

이로써 새로 설치할 공유기의 설정은 완료되었다.

 

2. 기존에 연결된 공유기와 새로 설치할 공유기 서로 연결

 

Step.1) 새로 설치할 공유기의 설정이 끝난 후,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던 인터넷을 분리한다.

 

Step.2) 기존에 연결된 공유기와 새로 설치할 공유기를 서로 연결한다. (이때, WAN포트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새로 설치할 공유기 1번 포트에 기존에 연결된 공유기의 인터넷선을 연결하면 된다.)

 

3. 새로 설치된 공유기와 컴퓨터의 연결

 

Step.1) WAN포트와 기존 공유기와 연결된 1번포트를 제외한 2~4번 포트 중 아무 곳이나 인터넷선을 연결 후, 컴퓨터와 연결시킨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집안 곳곳을 와이파이존으로 만들 수 있고, 다수의 컴퓨터도 연결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