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산업 (018250)
◇ 기업개요
- 치약, 비누 및 기타 세제, 화장품 제조업 (합성세제, 화장품, 세정, 광택제, 칫솔류 제조)
- 소속회사로는 에이케이홀딩스 (지주사업), 애경유화 (제조/도매), 제주항공 (항공운송업)
◇ 주요 브랜드
- 생활용품 (스파크, 케라시스, 2080치약, 트리오, 리큐, 바세린 등)
- 화장품 (Age 20's, Luna, Point 등)
◇ 사업별 개요
(1) 생활용품
- 국내시장 점유율 : 2015년 21.1% → 2016년 21.3 → 2017년 20.7%
- 원재료의 처방, 디자인 변경과 마케팅 컨셉 변경 등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
- 프리미엄시장을 겨냥하여 세척력을 강화한 프리미엄 액체세탁세제와 향을 강화한 향수샴푸 등을 제조 공급하여 고객의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2) 화장품
-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인증을 획득
-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
- Age20's의 경우 고체 또는 케익 파운데이션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 (매년 2~3회 시즌 업그레이드를 통해 홈쇼핑판매의 호조를 2015년 이후 3년 연속 지속)
- 2016년 부터 홈쇼핑 이외에 면세점, 백화점, 수출, 온라인으로 채널 다각화를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성장 체계를 구축
- 해외시장 개척 및 확대를 목적으로 중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운영중에 있음(생활용품 사업 확장)
- 중국법인설립을 통해 당사는 중국 현지와의 직거래 활성화 및 유통사 마진을 내부화하여 연결재무제표 상 매출과 이익증가를 기대
- 중국 내 애경산업 브랜드를 활성화
- 최근 동남아시아, 미국, 일본 시장을 신규 개척하여 시장 확대 및 지역 다변화를 시도
◇ 주요 제품 매출액
- 주요 제품 중 화장품의 매출 비중이 상당함
◇ 매출 실적
- 현재까지는 수출보다는 내수쪽이 월등히 매출을 내고 있음
- 2015년도부터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수출과 내수 증가
◇ 재무
- 2017년 들어서 부채가 줄어들고 자본이 증가
- 전체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
- 생활용품사업을 기반으로 화장품사업이 급성장하며 전년대비 매출액 24.1%, 영업이익 24.4%, 당기순이익 76.6% 크게 성장
- 지난해 다양한 대외변수에도 해외수출 또한 74.3% 성장해 역대 최대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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