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용어(ㄱ,ㄴ,ㄷ,ㄹ... 순)
ㄱ
갱킹 or 갱 : 아군 정글러가 라인에 개입하여 아군을 도와주는 행위.
갱승 : 갱을온 정글러 or 로밍온 라이너가 실수든 고의든 죽게되어 적을 키워주는 행위.
궁 : 모든 챔피언이 레벨 6때 배우는 궁극기 스킬(R스킬)을 이야기한다. 다른 Q,W,E 스킬보다 데미지가 강력하고 재사용시간이 길다.
ㄴ
논타겟 or 논타겟 스킬 : 스킬 사용 시 대상을 지정 할 수 없는 발사형 스킬을 말한다. 논타겟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스킬을 미니언에게 맞추거나, 상대가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하다. ex) 이즈리얼의 Q스킬, 모르나가와 럭스 Q스킬이 대표적
누커 : 순간적 폭딜로 적을 제압할 수있는 챔피언을 말함.
ㄷ
닷지 : 게임 시작 전, 챔피언 선택 과정에서 롤을 강제 종료함으로써 게임에서 이탈하는 것. 닷지 할 때마다 일정시간 게임을 할 수가 없는 패널티가 있다.
딜 : 스킬과 평타를 사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주는 것.
딜교 or 딜교환 : 라인전에서 상대방과 평타와 스킬로 딜을 주고 받는 것. 피해를 많이 입히면 라인전이 유리해진다.
딜러 : 딜을 이용해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챔피언을 말함.
도트 데미지 : 지속적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을 말함 ex) 말자하의 E스킬, 모르가나의 W스킬
다이브 : 타워를 무시하고 적을 공격하는 행위. 이때, 타워에게 데미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더티 파밍 : 라인전에 서는 라이너가 정글의 몹을 사냥하는 행위.
뚜벅이 : 한번에 먼 거리를 이동할수 있는 이동 스킬이 없어 걸어가야하는 챔피언을 말함. ex)가렌, 나서스
디나이 : 미니언을 빨리 처치하여 라인을 밀고, 상대방이 미니언을 처치하지 못하게 하여 돈을 벌지 못하게 하는 행위
ㄹ
라이너 : 탑, 미드, 바텀 공격로로 진입하여 돈과 경험치를 얻어 성장하는 모든 챔피언을 말함.
라인 : 탑, 미드, 바텀 공격로를 말한다.
라인전 : 같은 공격로에 있는 상대와 싸우는 것. 보통 1차 타워가 밀리는 경우에 라인전이 끝났다라고 표현함.
로밍 : 라이너가 다른 라인으로 갱을 감으로써, 아군을 도와주는 행위.
레드 : 특정 챔피언이 상대방을 공격시 느려짐 효과와 추가데미지 버프를 주는 빨간색의 정글 몬스터
리쉬 : 레벨 1때 아군 정글러가 정글몹을 쉽게 잡기 위하여 아군 챔피언들이 도와주는 것
리폿 : 영어로 'Report'이며, 불량한 유저를 라이엇(게임회사)에게 신고하는 것을 말함.
ㅁ
마저 or 마방 : 마법 저항력 or 마법 저항력 방어아이템을 줄인 말이다.
막타 : '마지막 타격'의 줄임말로, 체력이 낮은 미니언, 챔피언, 몬스터에게 공격을 가해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 하는 것.
미니언 : 공격로에 6마리씩 생성되는 작은 몬스터(?), 미니언을 처치해서 경험치를 챙길 수 있으며, 막타로 처치 시, 골드 지급.
미아 : 적 챔피언 라이너가 라인에 보이지 않는 것을 다른 아군들에게 알려주는 것. 적 라이너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적 챔피언 라이너가 곧 로밍을 갈 수있으니 조심하라는 경고이다.
메타 : 현재 가장 유행하는 운영법을 말함.
ㅁㄷ : 미드라인공격로를 칭하며, 챔피언 선택 시 자신이 미드라인에 가고싶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
ㅂ
백도어 : 빠르게 포탑을 철거하는 행위.
부쉬 : 영어로 'Bush' 이며, 맵에 있는 풀숲을 이야기한다. 챔피언이 이 풀숲에 들어가게되면 상대방은 그 챔피언을 볼수가 없게된다.
블루 : 특정 챔피언에게 마나회복과 스킬 재사용대기시간 버프를 주는 파란색의 정글 몬스터
ㅅ
스노우볼링 : 눈덩이를 굴린다는 말에서 유래. 작은 이익이 나중에 큰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티끌모아 태산이 스노우볼링과 비슷한 말
스플릿 푸쉬 : 챔피언 하나가 탑, 미드, 바텀 어느 한 곳에 가서 미니언을 처치하고 적 타워를 파괴하는 것. 이런 좋은 점이 있지만 스플릿 푸쉬를 하러 가는 유저들은 대부분 미니언을 처치해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이 주를 이룬다.
스왑 : 영어로 'Swap'이며, 챔피언 선택 시 챔피언을 서로 바꾸거나, 공격로를 서로 바꾸는 것을 이야기함.
CS : 'Creep Score'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미니언 or 정글 몬스터를 막타로 처지한 갯수를 의미한다. 미니언 처치 갯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돈을 많이 벌게 되고 좋은 아이템들을 사게된다. 그러므로 CS는 숫자가 높을 수록 좋다.
CC or CC기 or CC기 스킬 : 적 챔피언을 일정시간 스킬 사용을 못하게 하며,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느리게 해주는 '스턴' 스킬을 말한다.
ㅇ
ㅇㄷ : 원딜을 지칭하며, 원딜은 '원거리 딜러'를 줄인 말이다. 주로 평타를 기반으로하여 바텀라인에 가는 챔피언을 말한다.
오브젝트 : 아군에게 전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몬스터를 이야기한다. 대표적으로 바론과 용이 있다.
운영 : 손실을 최소화하고 이득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 게임을 이기기위한 전체 흐름을 이야기한다.
왕귀 : '왕의 귀환'의 줄임말로 초반에는 약하지만 골드를 많이 벌수록 법접할 수 없는 데미지가 나오는 것을 말한다.
우물 : 게임 처음 시작 시 챔피언이 소환되는 지점을 이야기하며, 우물에 있으면 체력과 마나가 자동으로 회복되게 된다.
어시 : 어시스트(도움)의 줄임말
온히트 : 스킬을 씀으로써 아이템 효과와 평타 효과가 섞여져 나오는 것을 이야기한다. ex) 이즈리얼의 Q스킬
인베이드(인베) : 게임 시작 직후, 레벨 1때 아군 5명이 모여, 상대방 정글로 진입함으로써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
와드 : 초록색이며, 3분동안 보이지 않는 주변 시야를 밝혀주는 투명한 아이템을 말한다. 단, 투명한 챔피언은 와드로는 볼 수가 없다.
이니쉬 or 이니쉬에이팅 : 제일 먼저 적에게 공격하는 행위를 말함.
AD : 물리 공격력을 말한다.
AFK : 'Away From Keyborad'의 앞글자를 따서 줄임말로 일부러 챔피언을 움직이지 않는 행위를 뜻한다.
AP : 주문력, 즉 마법공격력을 이야기한다.
ㅈ
장인 : 특정 챔피언을 플레이한 게임판 수가 높아 챔피언 이해도를 완벽하게 마스터한 유저. 단순히 특정 챔피언으로 수많은 게임을 했다고 해서 장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ㅊ
OOO충 : 잘 하지도 못하면서 계속 특정 챔피언만 플레이를 고집하거나 잘난척하는 유저를 말함.
챔피언 : 롤에 등장하는 영웅들을 말함.
ㅋ
캐리 : 영어 'Carry'로서 본래 사전적 의미는 '끌고간다'이지만, 롤에서는 자신이 킬을 많이 먹음으로서 승리로 이끄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보통 '5명 중에 내가 제일 잘했다.'라는 뜻으로 잘난척할 때 쓰는 경우도 있다.
KDA : Kill, Death, Assist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유저의 점수판을 의미한다.
ㅌ
ㅌ : 탑 공격로를 뜻하며, 챔피언 선택 시 자신이 가고싶은 공격로를 말하는 것.
타겟 or 타겟 스킬 : 챔피언을 직접 지정하여 확정적으로 적에게 스킬을 쓸 수있는 스킬을 말함. ex)타릭의 E스킬
탱 or 탱커 : 체력이 높거나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높아 적의 데미지를 흡수해줄 수 있는 챔피언을 말한다.
ㅍ
푸쉬 : 미니언을 빨리 빨리 처치하여 라인을 미는 행위
퍼블 : 'first blood'의 줄임말로 게임 시작 후, 첫번째로 킬을 따는 행위. 보통 챔피언을 처치하게 되면 300원을 지급하나, 첫번째로 킬을 따게 되면 400원을 지급받게 된다.
평타 : 물리적 기본공격을 뜻한다.
평캔 : '평타 캔슬'의 줄임말로 기본공격을 취소하고 곧 바로 스킬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플래쉬 : 소환사 주문 중 '점멸'을 이야기한다.
핑 : 미니맵 or 전체 맵에 아군 전체에게 알릴 수 있는 신호체계를 말한다. 때로는 게임 환경을 뜻할 때도 있다.
핑와 : '핑크 와드'의 줄임말로서 시야를 밝혀주는 것은 물론, 투명 챔피언도 드러나게 해준다.
ㅎ
한타 : 5대 5 싸움을 말한다.
현재 생각나는 용어가 이것밖에 없네요. 더 추가되야할 용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유익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맵리딩 잘하는 방법들 (0) | 2015.06.26 |
---|---|
롤 소환사 레벨당 필요한 경험치 표 (2) | 2015.06.19 |
디아블로 그래픽의 RPG온라인게임<드라켄상 온라인> (0) | 2015.06.14 |
강력한 순간폭딜의 원딜삼대장 코르키 공략 (0) | 2015.06.13 |
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히오스) 아직 안해봤음? (0) | 2015.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