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 이야기

테마주 주식투자! 위험할까?

반응형

무엇일까?


테마주 또는 관련주는 어떤 산업 또는 특정 인물에 관련된 주식종목들을 말한다. 테마주나 관련주나 모두 같은 말인데, 보통 여기에 포함되는 주식들은 적게는 5개, 많게는 30개이상으로 셀 수가 없는 것도 있다. 주식투자를 할 때, 각 테마주나 관련주에 어떤 주식종목이 포함되는지 잘 알고만 있으면 투자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사례


예를 들어, 중국에서 황사가 일어났다고 가정하자. 황사는 기관지에 정말 취약하기때문에, 황사가 발생하면,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 움직인다. 이 과정에서 마스크나 공기청정기, 병원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해당 업체들의 매출로 이어지게 된다.

여기에서 주식시장에서는 황사테마가 형성되게 되게 되는데, 마스크를 생산하는 기업과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기업 등이 황사테마로 포함되게 된다.



주가는 대부분이 기대감으로 상승하기도하고 하락하기도 한다. 따라서, 중국에서 황사가 나타나면, 투자자는 우리나라의 마스크 또는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기업의 매출이 늘 것이라고 기대하게 되고, 이는 실제 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



특징


이러한 테마주의 특징은 특정 한 종목만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테마에 관련된 종목들은 모두 상승한다는 것이다. 실적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형성된 테마는 매년 순환되는 테마가 있고, 1회성의 테마가 있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이다.



주의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거래가 되는 테마도 있는데, 바로 인물관련 테마주이다. 인물관련 테마주는 해당 기업의 실적에는 무관하게 특정인물의 거취나 말한마디에 따라 주가가 왔다리 갔다리 한다. 이러한 인물관련 테마주는 다른 주식종목에 비해 리스크가 크므로,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또한, 갑자기 새롭게 편입되는 종목도 있고, 쥐도 새도 모르게 테마에서 빠지는 종목도 있으니 항상 주식시장을 체크해야한다.



마치며


우리가 흔히 말하는 테마주, 관련주는 일상생활에 녹아져 있기 때문에 뉴스를 관심있게 지켜보면 주식시장에 어떤 테마가 형성되어 상승할지, 하락할지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테마주와 관련주는 다른 주식종목에 비해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투자할 때는 고민을 하고 또 고민을 해야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