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금융 이야기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습관

반응형

주식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쭉 상승하는 주식도 없고 쭉 하락만 하는 주식또한 없다. 상승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하락이 나오고, 하락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반등 구간이 나오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하락장에서 어떻게해야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까?

 

1. 무리하게 매수를 하려고 하지마라

하락장에서는 웬만해서 매수를 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통 하락장이 오면 전체적으로 개별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시장의 악재가 소멸되지 않는 이상 며칠 또는 몇주간 지속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주식은 안정성있게 잃지 않는 매매를 해야하는 것이 정석이기 때문에 싸다고 급하게 매수를 하기보다는 시장 전체가 하락장에서 버텨주는지, 반등을 하려는 기미를 보이는지를 확인하고 매수를 하는 것이 안정성 높게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하락장에서 관망하며 쉬는 것도 투자의 방법이다.

 

2. 리스크를 최소화하라

하락장에서는 수익을 내려고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현재 보유한 종목에 대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다시 말해서 대응을 하라는 것인데, 만일 하락장으로 인해 본인이 생각한 손절가를 터치했다면 과감하게 손절을 하여 추가적인 손실을 방지하고 확보된 현금으로 재매수시점을 잡는 것이 중요하고, 수익중이라면 분할 매도로 일단 수익을 실현하고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좋다.

주식은 심리게임이기 때문에 하락장에 들어선다면 심리적으로 투자자들의 심리가 위축되어 너도나도 매도를 하는 투매현상이 나올 수 있고, 이로 인해서 주가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장에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하락장에서 오르는 종목들을 쳐다보지 않는다.

본격적으로 하락장이 왔다는 신호는 평소에 잘 오르지 않던 종목들이 하락장에서 급등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품절주이거나 잡주들이 여기에 속한다. 분명 투자자들 가운데 하락장에서 오르는 종목을 보여 아쉬움을 남기거나 추격매수를 하여 생각없이 매매를 하게 된다.

하지만 그러한 심리상태에서 매매를 하였다가는 조초해지고 오히려 물리기 쉽다. 주식에서는 무수히 많은 종목이 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 또한 많다. 하락장에서 오르는 종목을 보면서 부러움과 추격매수를 하기보다는 내 것이 아니다라는 마인드로 접근하여 다른 종목으로 수익을 보면된다.

 

 

주식을 하루종일 쳐다본다고 해서 주식고수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 하락장에서 보유한 종목이 하락했다고 스트레스를 받기보다 유연한 마인드로 대응을 하게 된다면, 잃지 않는 매매를 할 수가 있다.

반응형